질문하는 사람은 양질의 답변을 받기 위해서 질문을 잘 해야합니다.
(1) 내가 고객이라, 상대방이 내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해줘야 하더라도 마찬가지이고,
(2) 내가 문의를 한 특정 상대방이 답변에 대한 의무/책임이 없는 경우
(3) 내가 질문 글은 올렸지만, 불특정 누군가가 답변을 줘야하는 경우.
(2), (3)에 대해서는 질문을 더더욱 잘 해야합니다.
A. 제목에서는 상황과 질문의 핵심 키워드
B. 내용의 시작에서는, 명확한 질문.
C. 그 다음에, 상황을 간결하게 표현.
(2), (3)의 경우에는 답변하는 사람의 시간과 노력을 아끼게 해줘야, 답변해주는사람이 답변을 해줄까 말까입니다.
(1)의 경우에서는 답변은 하겠지만.. 질문이 이상하면, ‘여쭤보신게 이게 맞나요…’ 하면서 많은 지연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메신저 채팅방이 아니라, 네이버카페 같은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목표중 하나는
DB를 잘 모아두기 위함이에요.
좋은 질문 답변 글을 만들어두면, 미래에 많은 사람들이 검색해서 보고 도움 받을텐데,
성의 없이 질문을 올리면… 이후에 사람들이 도움 받기 어렵습니다.
제가 글을 잘 쓰는 사람은 아니지만, 오랫동안 글을 써오고 있고,
전세계에서 쏟아지는 Enhancement/Bug 메일과 Jira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메일만 해도 하루에 100 - 500개 받고 있으니, 글을 꼼꼼히 읽기가 쉽지 않아요 😒
제목: 문제의 핵심을 간결하게 적으세요.
예시: “대학교 4학년 진로: 기계공학과에서 회로설계 분야로 취업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할까요?”
내용:
(1) 질문: 가장먼저, 구체적으로 질문하세요
(2) 상황 설명: 어떤 상황인지?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 짧고 정확하게 기술하세요.
(3) 시도한 방법: 찾아본 방법 / 시도한 해결 방법을 나열하세요. (코드나 설정 포함)
(4) 오류 메시지 또는 로그: 문제가 된 에러나 로그, 기록들은 꼭 포함하세요. 가능하면 Raw file을 첨부하세요.
(5) 원하는 결과: 최종적으로 당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명확하게 설명하세요.
하지 말아야 할 것:
의미 없는 제목: “이건 어떻게 해결해요?”
불필요하게 긴 설명: 핵심 내용만 적으세요.
정보 누락
질문이 내용 중간에 있는 경우
답변자를 화나게 만드는 방법
나는 질문 한 것에 대해 답변을 받았으니, 내 질문 글은 삭제하자~
고민에 고민, 수정에 수정을 해서 장문의 답변을 달아줬는데, 다음 날 글이 삭제되어있는거 보면 진짜 어이가 없습니다.ㅋㅋ 다시는 답변 안 달게 되더군요.
네이버 지식in
초등학교 수준을 봅시다.
로톡
로톡은 법률 서비스 질문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는 Issue board 관리자가 따로 있어서, 사람들이 질문 글을 올리면, 관리자가 “제목 / 내용”을 수정하고, 변호사들이 답변을 달아줍니다.
검색도 아주 잘 되어 좋더군요.
그리고 답변이 그래도 안 달린다? 징징대세요. 담당자 찾아서 1:1로 물어보시거나, 관리자에게 담당자 추천해달라고 이야기하세요.
전공지식만큼 중요한 것이 질문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사회에 나오게되면, 어떤 일을 하든 자주 협업하게 됩니다. 필요한 요소를 정확하고 간결하게 요청해야 합니다. 간결하게 질문하는 연습은 비즈니스 소통 능력을 기르는 시작점입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하루아침에 쌓이지 않으며, 기본적인 비즈니스 매너로는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여 상대방의 시간을 아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chatGPT와 같은 도구를 활용하면, 작성한 글을 가이드라인에 맞춰 쉽게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시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