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시동을 키려면, 키를 돌리거나 버튼을 눌러야한다.

시동은 어떻게 켜지는걸까?

ff

자동차는 기계장치와 전자장치가 합쳐진 공학작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스위치를 켜면, 자동차에 전원이 공급이 됩니다.

전원장치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배터리, Alternator(Generator), Starter(엔진을 처음에 돌려주는).

자동차를 오랫동안 배터리가 방전된다고 하죠? Alternator가 이들을 충전을 해줍니다.(배터리는 보통 전압이 12V라, 이를 충전하기 위해 13~14V의 전압으로 충전을 해줍니다.)

배터리는 자동차의 시동이 꺼졌을 때 헤드라이트나 라디오 등등 전원을 켜줄 수 있게 전원을 공급하고,

Starter는 엔진의 시동이 켜지도록 전원을 공급합니다.

이 형태는 몇 십년동안 유지가 되었는데, 2008년 쯤 경제위기와 함께 고 유가, 환경 부담이 커지며 자동차들의 연비경쟁이 시작됩니다.

ISG (Idle Stop and Go) System

자동차가 잠시 정차하면, 그동안 엔진이 기름을 안 먹고 있어도 되겠죠?

대신, 정차 할 때마다 자동차의 엔진 전원이 꺼진다면, 자동차의 Starter는 넣었다 말았다 하는 경우가 자주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최근들어선, Alternator와 Starter가 합쳐진 시스템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근데.. 전원을 자주 껐다 켰다 하면 배터리 수명에 부담이 커집니다. 그래서 완전히 끄기보단, RPM을 확 낮췄다 높였다 이런식으로 진행됩니다.

Altenator

자동차의 시동을 켜는 핵심인 알터네이터(제너레이터)는 크게 3가지로 구성됩니다.

교류 발전기(3상) + 직류 정류기 + 전압조정기.

직류보다 교류가 전압을 효율적으로 담아 옮기기 쉬워 교류 발전을 사용하고,

자동차 내에 전자장치들은 직류전압을 사용하기에 교류를 직류로 바꿔주는 정류기,

직류 전압의 크기를 맞춰주는 전압조정기

fff

자동차 본넷 열면 보이는 저거!!

gg

이거!! 이게 알터네이터입니다. 이 친구가 자동차에 전원을 공급해줘요.

자세한 정보가 알고싶다면, 아래 유튜브 참고하세요~~~ 참고로 여긴 제 채널 아님.

(유도전동기에 대해서도 좀 쓰고싶네요. 전세계 전력소비량의 50%는 유도전동기에서 나오거든요~~~)

https://youtu.be/8u9qSObDluU